본문 바로가기
성장기록

미라클모닝 실패 요인 - 나이트루틴 괜찮나요?

by 슈퍼맘_ 2023. 6. 16.
반응형

미라클모닝 

 

"매일 일찍 일어나지 못해도 괜찮다. 하지만 주 4회는 반드시 6시 전에 일어나서 여유로운 하루를 시작하자"

요즘 갓생라이프라는 말 들어보셨죠? 갓 GOD와 인생의 생을 합친 신조어입니다. 타의 모범이 되어 부지런히 사는 사람을 뜻합니다. 
 
미라클모닝은 아침일찍 일어나서 지속적인 시간을 가지면 기적이 일어난다는 의미입니다. 

미라클모닝

 
새벽 일찍 일어나서 나만의 시간과 공부 또는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하루아침에 쉽게 새벽에 일어나 질까요? 저도 미라클모닝을 위해 많은 시도를 했습니다. 하지만 습관이 잡힐 때까지는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겪었습니다. 


실패의 연속 

저는 미라클모닝을 항상 꿈꾸며 아침에 일어나길 힘쓰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힘쓴다는 의미는 제 생활의 아직 자리잡지 못한 상태를 말하겠죠? 네, 아직도 자리잡지 못하고 노력중에 있습니다. ^^;;
 
한꺼번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제게 효율적인 시간 방법은 아침 일찍 일어나서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아침 잠이 참 많은 사람입니다. 요즘은 잠이 없는 사람이 참 부럽더군요.. 나이가 들면 아침잠이 없다고 이효리 님이 그랬는데 저는 과연 그럴지 모르겠네요;; 저희 엄마를 보면 그렇지 않더라고요. 엄마가 저혈압이 좀 있으시고 저 또한 저혈압이 있어서 아침에 일어나기가 쉽지 않아요. 
 
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배우고 성장하는 슈퍼맘이니깐요. ^^ 그래서 미라클모닝이 계속 실패하는것인지에 대해 찬찬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나이트루틴 점검하자. 

취침시간이 늦다. 

보통 사람은 6~7시간의 숙면을 취해야 하루를 활기차게 지낼 수 있다고 해요. 숙면을 취했으므로 업무나 공부의 집중도가 높아져 성과로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6시간 수면은 제게 부족했습니다. 7시간 아니, 8시간 수면을 취해야 컨디션이 좋지만 미라클모닝을 위해서라면 7시간이라고 잡겠습니다. 7시간을 자고 5시에 기상을 한다고 치면 몇 시에 자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10시에는 자야 합니다. 저는 몸이 안 좋을 때 제외하고는 10시에는 거의 자지 않는 편입니다. 
 
10시 30분의 침대에 누워 이것저것 인터넷을 보다보면 11시~12시 사이에 취침하게 됩니다. 만약 12시에 잤으면 7시간이라고 치면 오전 7시에 기상하므로 실패가 되겠지요.
 

스마트폰 안하면 안 되겠니?

저는 10시 30분 사이에 침대에 눕습니다. 사실 이것도 많은 연습으로 인해 일찍 침대에 눕게 되었습니다. 보통 아이들 재우고 나면 다시 일어나서 집안일이나 못다 한 일을 해서 새벽 1시에 침대에 눕는 경우가 많았으니깐요. 
 
아무튼, 10시 30분에 누워 바로 자면 베스트입니다! 미라클모닝을 위해서 제일 좋은 나이트루틴이죠. 그런데 바로 자질 않는다는 것이 문제죠. 꼭 유튜브나 구글, 까페 등을 훑어보며 1시간을 훌쩍 넘긴다는 거죠. 
 
근데 사실 그 시간이 제일 꿀입니다. 미라클모닝을 위해서 일찍 자는 게 맞지만 내 행복의 시간을 놓치고 싶지 않은 거죠. 아직 진행 중인 숙제입니다.
 

일어나서 뭐 해?

자, 그런데 일찍 일어나서 해야 하는 일이 정해져 있나요? 일찍 일어나서 뭐 하세요? 저는 일찍 일어나서 하고 싶은 일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기도(묵상)와 말씀, 운동, 독서, 글쓰기 등등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았죠. 
 
그러다 보니 알람벨이 울릴 때의 압박감이 너무나 심하더군요.. “해야 할 게 너무 많아.. ”하면서 알림을 끄고 다시 자곤 했던 시간이 많았습니다. 
 
혹은, 대체 일어나서 뭘 해야 할지 몰라서 일찍 일어날 이유가 없는 경우가 있죠. 남들 다하는 미라클모닝은 하고는 싶은데 나만의 시간을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미라클모닝


나만의 미라클모닝 루틴 

 

저만의 실패요인을 찬찬히 둘러보며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 자신에 집중하는 거 은근히 어렵다는 거 다 아시지요? 성장을 위해서 자신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스마트폰 하지 않기 

이건 철저하게 이겨내야 하는데요! 스마트폰 금지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강압적인 것은 아니지만 다이어트할 때 7시 이후에 먹지 않기라고 선언하고 안 먹듯이 (이것도 쉽지 않지만;) 나 자신에게 엄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 전, 다이어리 작성

자기 전에 다이어리를 작성해 보세요. 내일 새벽에는 어떤 걸 하면 좋을지 목표를 설정하세요. 목표가 생기면 뇌에서 신호를 보내 일어날 때 목표가 없을 때보다 훨씬 쉽게 일어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새벽뿐만 아니라 하루의 루틴을 점검하여 하루를 준비하세요. 
 
그리고 나의 하루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세 줄일기를 써보세요. 긴 일기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단순한 목표 설정 

저는 의욕이 넘치는 사람입니다. 욕심도 많다 보니 이것저것 다 잘하고 싶고 잘 해내고 싶어 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다 보니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설정해 두고 목표를 실패하면 크게 낙심하고 좌절하는 경우가 많았죠. 
 
목표를 단순하게 잡으면서 압박감에 사로잡혀 있던 마음이 한결 편안해졌습니다. 
 

매일 일찍 일어날 필요는 없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므로 내가 설정한 시간에 매일 작동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이것을 받아들이고 인정하기 시작했어요. "매일 일찍 일어나지 못해도 괜찮다. 하지만 주 4회는 반드시 6시 전에 일어나서 여유로운 하루를 시작하자"라고 다짐하고 실천 중에 있습니다. 


개인적인 저의 미라클모닝 루틴입니다.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나는 원래 이런가 봐라"는 좌절의 유혹을 떨쳐버리시고 높은 목표대신 단순하고 달성하기 쉬운 목표부터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